안녕하세요, 오늘은 앞니 교정 기간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앞니가 비뚤어져 있거나 사이가 벌어져 있으면 사람이 입을 벌렸을 때 다른 사람에게 가장 잘 보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환하게 마음껏 웃지 못하거나 말을 할 때 움추러 드는 경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크게 신경쓰지 않고 기능적으로도 별로 문제가 없다면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벌어져 있거나 비틀어진 경우 추후 교합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발음상 조금씩 불명확한 부분이 생길 수도 있으며 불규칙한 치열 사이사이로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쉬워 충치 등 구강 질환이 잘 발생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어요.
따라서 이렇게 앞니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고쳐주고 싶은 마음이 드실 수 있는데요. 벌어진 경우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레진으로 때워 주거나 라미네이트 처치 같은 것을 할 수 있지만 만약에 치열이 비뚤어지고 그것이 교합 또는 구조적인 부분과 상관이 있을 때는 치아 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교정이라고 하면 여러 가지로 망설여지시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기간이나 통증 그리고 장치가 겉으로 보이는 것 때문에 대인 관계에서 신경이 쓰이시는 분들, 비용 때문에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있을 수 있어요. 이렇게 환자분들께서 망설여지시는 부분들에 대해서 현대에 관련 기술이 많이 발달하여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치와 방법들이 나와 있는데 예를 들면 투명 플라스틱을 이용하거나 혀 쪽으로 브라켓을 부착하여 장치가 눈에 띄는 것을 덜어주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나 기간 문제에 있어서 보통 통상적으로 걸리는 기간에서 6개월 정도를 줄여주고 통증 역시 예전 방식이 아닌 새로운 자가결찰방식을 통해 좀 더 적은 힘으로도 치아 이동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초기 이동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클리피씨라는 장치가 있으며, 비용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좀 더 합리적인 일반 세라믹 교정을 이용할 수도 있는 등 다양한 교정 장치의 장단점을 잘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담당 선생님과 충분히 상담하셔서 신중하게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좋을 거예요.
이 때 앞니 교정 기간 을 생각해 본다면 만약에 교합에 크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살짝 벌어지거나 삐뚤어진 곳만 부분 교정이 가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수복할 수 있습니다. 부분 교정일 때는 앞니 교정 기간 이 6개월에서 8개월 정도 기간 동안 보다 빠르게 몇 개의 치아만 이동을 시켜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데 이것은 말씀을 드린 것처럼 환자분들의 상황이 크게 교합이나 전체 구조적인 부분과 상관이 없을 때의 문제이고 만약에 부정 교합 문제가 있거나 또는 턱 등 전체적인 문제와 연관이 있을 때는 전체 교정을 통해서 바로잡아주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앞니 교정 기간 이 달라지게 될 수 있는데요.
환자분들이 생각하시기에는 부분적으로 고치는 것으로 될 것 같지만 교정의 1차적인 목적은 교합을 바르게 맞게 해서 제대로 잘 씹고 또한 소화 가정을 돕는 것에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교합이 잘 맞지 않으면 전체 교정을 하게 되며 앞니 교정 기간 역시 1년 반에서 2년 반 정도를 잡는 것이 통상적인 전체 교정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짧게 빠르게 끝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하시기 보다는 남은 평생 동안 고르게 바로잡은 치아를 통해서 건강하고 아름답게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보다 중점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또한 무리하지 않게 진행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므로 각자에게 맞게 차근차근 필요한 부분에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을 하시면 보다 좋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