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앞니 흔들림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고 있어요. 어릴 때 유치에서 영구치로 치아가 바뀔 때 말고는 사실 앞니가 흔들리면 빠지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되실 수 있는데 순간적으로 충격을 받아서 일시적인 앞니 흔들림 이 일어났을 때는 그 치아를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며칠 두는 것만으로도 동요도가 잡힐 수 있으니 너무 당황하지 않으셔도 될 거예요.
물론 앞니는 사람이 입을 벌렸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위치에 있다 보니까 크게 부딪혔거나 구강 질환으로 인해서 앞니 흔들림 이 심하게 일어나는 경우에는 치아 상실에 대한 우려감이 일어날 수 밖에 없을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사고는 어쩔 수 없겠으나) 구강 질환으로 인해서 치아 상실에까지 이르지 않도록 제 때 필요한 처치를 받아주시길 권유드리고 있어요.
구강 질환의 경우는 단계적으로 시간을 두고 병증이 진행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제 때 적절한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치아가 흔들릴 때까지 방치해 두었다는 것은 굉장히 심각하게 내부 손상이 일어났다는 것을 반증하기 때문에 더 늦어서 치아를 상실하게 되지 않도록 꼭 바로 치과로 내원하실 것을 당부드리고 있어요.
만약 치아에 충치가 생겨서 진행중인데 외부의 충격을 받게 되면 안에 치아 밀도가 떨어진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가해진 힘에 비해 손상이 더 크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구강 질환에 대해서는 초기 대처를 잘 해 주실 필요가 있는데요.
그런데 만약에 한 번 신경 치료를 받은 치아라고 한다면 통증에 민감하지 못할 수도 있고 또한 잇몸 질환의 경우 심각해지면 앞니 흔들림 뿐 아니라 여러 개의 치아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구강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간헐적이고 환자분들이 느끼시기에 정도가 심하지 않다고 착각하실 수 있어서 주의하실 필요가 있어요.
이러한 경우들에 대비하여 평상시에 치통과 상관없이 정기 검진 및 스케일링 처치를 꼬박꼬박 받으면서 혹시 모를 구강 질환에 초기 대처 및 예방을 철저하게 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며, 만약에 앞니 흔들림 으로 치아 손상이 안쪽까지 심각한 경우에는 신경치료 등으로 깨끗하게 삭제해 주신 다음에 크라운 처치를 통해서 남은 치아를 보호해 줄 수 있을 텐데 올세라믹 또는 지르코니아 재질 등 다양한 재질의 장단점을 잘 알아보시고 신중한 선택을 하시면 좋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