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어르신들은 틀니를 많이 사용하셨지만 요즘에는 치아 상실에 대비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많이 받습니다. 식사시 제약이 틀니보다 적어 보다 편안한 사용이 가능하고, 정확한 식립 후 철저한 관리가 뒤따른다면 보다 오랜 기간 동안 쓸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것인데요, 다양한 종류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기간 이 달라지니 주의해서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임플란트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현대에는 임플란트 관련 기술이 많이 발달하여 예전에는 임플란트 식립 자체가 어려웠던 케이스들도 요즘은 시술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에 고정식으로 심는 방식이기 때문에 잇몸 건강이 양호하지 않으면 시술 자체를 하지 못하는 케이스들도 있었는데 요즘은 뼈이식 방법이라고 해서 먼저 바탕이 되는 잇몸뼈를 튼튼하게 보강해주고나서 임플란트를 심는 식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예전에 노환으로 인해 또는 오랜 잇몸 질환이나 당뇨, 고혈압과 같은 전신 질환으로 인해 잇몸 건강이 좋지 않아서 임플란트 시술을 이용할 수 없었던 분들도 이제는 뼈이식 임플란트 방식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자신이 어떤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할지는 담당의 선생님께 면밀하게 검사를 받고 나서 알게 되는 것이겠지만 아마도 환자분들의 입장에서는 되도록 빠른 진행을 원하실 것이므로 임플란트 시술기간 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실 듯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 자체가 생체적인 부분, 즉 고정 식재(텍스처)와 잇몸뼈 간의 융합이 얼마나 빠르게 잘 되는지를 지켜보면서 전체 스케줄을 무리하지 않게 잡아나가는 부분이 있다보니 자세한 것들은 환자마다 달라지게 되겠지만 통상적으로 즉시 임플란트 방식이 뼈이식 또는 무치악 임플란트 방식에 비해 보다 짧고 간편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즉시 임플란트 방식이란 치아를 발치한 후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으로 치조골 흡수에 대해서 염려할 필요도 없고 환자분들의 입장에서는 한번의 마취와 시술로 두 가지 과정을 한꺼번에 진행하게 되니 임플란트 시술기간 도 짧고 보다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아가 빠진 것처럼 보이는 기간도 최소한으로 줄이기 때문에 앞니 등 심미성이 중시되는 부위의 치아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 이용하기 좋은 임플란트 방식입니다.
그러나 잇몸 건강이 어느 정도 양호하다는 전제 하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잇몸뼈를 보충해 줘야할 필요성이 있다면 뼈이식 임플란트 방식을 쓰고 위아래 치아가 하나도 없어서 심어줘야 한다면 무치악 임플란트 방식을 이용할 것 입니다. 임플란트 시술기간 에 있어서는 좀 더 걸릴지 모르지만 속도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영구치를 대신하여 기능적 심미적인 역할을 담당할 치아이니만큼 성공률과 지속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지를 더 고민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기간 이 짧지 않기 때문에 그 동안 불편함과 동시에 대인 관계에서 우울감 내지 위축감 등을 경험할 수 있는 환자분들의 마음을 잘 살피고 어루만지면서 무리하지 않는 진행을 해 나가는 담당의 선생님을 만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경력이나 숙달된 실력 부분 외에 진료 철학 등을 따져보고 담당의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