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치통 심하게 아플때는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랑니 치통 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거예요. 치통은 우리가 느낄수 있는 고통 중에 삼대 통증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 급성 치수염 등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하지만 또한 사랑니 치통 역시 굉장히 통증이 심할 수 있어요. 물론 사랑니 같은 경우는 환자분들에 따라서 케이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사랑니가 퇴화되어서 나지 않는 분들도 있고 날 때 크게 문제가 없는 분도 있지만 대부분 날 때부터 공간이 비좁다 보니까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 많이 고통스러우실 수 있는 거예요.
사랑니는 20살 전후로 나오기 때문에 다른 치아가 모두 자리를 잡고 난 후라서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는 제대로 맹출이 되는 경우가 거의 없고 잇몸뼈 속에 매복이 되어 있거나 비스듬하게 누워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로 인해서 사랑니 자체가 썩거나 주변 잇몸 염증을 일으키게 되기 쉽고, 비스듬하게 맹출이 되어 인접 어금니와 좁은 틈새가 만들어졌다면 그로 인해 어금니에도 충치가 생기는 등 구강 질환이 번지거나 비스듬한 방향대로 치열을 쓰러지게 하고 이뿌리에 손상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잇몸 염증을 일으킨 상황에서 병증이 깊어지면 목까지 (인후염이나 편도선염 등으로) 부어오를 수 있고 턱이나 뺨 쪽도 욱씬거리면서 그 쪽으로 씹지 못할 뿐 아니라 밤에 잠을 자기도 힘들 정도로 사랑니 치통 이 심할 수 있는데, 이렇게 염증 때문에 많이 부어오른 상태에서는 발치 처치를 바로 진행을 할 수가 없고 보통 소염제 등 약을 통해 이를 먼저 가라앉혀준 다음에 사랑니 발치를 해 주게 되며 이 때 숙달된 기술력을 가지고 계신 담당의 선생님께 시술을 맡기는 것이 중요하므로 경력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거예요.
발치 처치 이후에도 사랑니 치통 이 있을 수 있는데 붓기나 출혈 등도 동반할 수 있고 치과에서 처방받은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사랑니라는 것이 제 3 대구치이기 때문에 발치 구멍이 생각보다 크고 봉합을 해주지 않았을 경우 깨끗하게 잇몸뼈가 차오를 때 까지 감염 문제를 조심해야 되기 때문에 육개월 정도를 치과에서 말씀해 주신 여러 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는데도 지속적으로 너무나 극심한 통증이 있어서 밤에 잠을 자기가 힘들 정도다 하면 해당 부위에 감염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드라이소켓 이라고 하는 후유증이 있을 수가 있는데 이것은 해당부위를 막고 있던 피떡 (피딱지, 혈병) 이 떨어져서 감염이 일어났기 때문이므로 이런 사랑니 치통 이 있을 때는 다시 한 번 치과로 가셔서 해당 부위에 치료를 받아주시는 것이 필요한 거예요.
발치 처치를 통해 사랑니 자체의 문제는 해결이 되었다고 해도 인접 어금니 뿌리나 어금니 옆면 충치, 잇몸 염증 등은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치료를 해 주셔야 내부적으로 손상이 깊어지고 병증이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랑니 치통 과 관련해서는 환자분들이 느끼시기에는 이게 사랑니 때문인지 어금니 때문인지 긴가민가 하실 수 있지만 만약 20세 전후로 해서 어금니 부근이 많이 부어오르거나 아프다고 했을 때는 사랑니 문제일 수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항상 염두에 두시고 치과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자각 증상에 의존하기 보다는 평상시에 정기적으로 점검해 주는 방식으로 구강 건강 관리를 해 주시는 게 보다 바람직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