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깨진 어금니 치료 방법은

나이스! 2020. 7. 9. 01:38




우리의 치아는 한 번 손상이 가면 다시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잇몸이나 피부 같은 경우 한 번 손상이 간 부분을 어느 정도 재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치아의 경우 그렇게 되지 않는 것이지요. 그래서 치아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거나 깨진 경우에 시간이 지날수록 손상이 점점 더 깊어질 수 있고 자연적으로 나아질 수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치과로 가서 필요한 처치를 받아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어금니 같은 경우에는 저작 기능에서 가장 크게 역할을 맡은 치아이기 때문에 깨진 어금니 치료 에 대해서는 되도록 빠른 처치를 해 주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어금니가 깨지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갑작스러운 사고나 병증 같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말씀 드렸다시피 저작 기능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치아이다 보니 실수로 딱딱한 것을 씹어서 금이 가거나 깨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아니면 사고를 당해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어금니가 깨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깨진 어금니 치료 는 이렇게 다양한 원인에 따라서 사람들의 상황에 맞게 이루어지게 될 것 입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금이 가거나 깨진 부분만 치료를 깨끗이 하고 그에 맞게 레진 충전을 해주면 되고 만약 어느 정도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 후) 크라운 처치를 통해 남아 있는 치아를 보호해주는 처치를 해주면 됩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신경 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크라운 처치로 깨진 어금니 치료 를 해줄 때는 아무래도 재질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가 있을 수 있는데 금 크라운 같은 경우에는 어금니에 예전부터 많이 쓰였던 재질로 내구성이 좋고 또한 얇게 펴 줄 수 있기 때문에 치아의 손상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크라운 처치를 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금속이기 때문에 이시림 현상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입을 벌렸을 때 눈에 띌 수 있다는 점에서 만약에 심미성을 신경 쓰시는 분들이라면 치아 색상인 지르코니아 재질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아 색상 중에서 강도가 가장 강한 지르코니아는 플라그가 잘 끼지 않고 유지하기도 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색상이 약간 탁해서 반투명한 치아 색의 구현이 중요한 앞니 등엔 잘 쓰지 않지만, 깨진 어금니 치료 에는 알맞은 재질입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크라운 재질에 대해 장단점을 잘 듣고 자신의 상황에 잘 맞는 것을 고르시되, 경험 많은 담당의 선생님과 정확한 진단 및 상담을 통에 심사숙고하여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현대 임플란트 관련 기술이 많이 발달하여 여러분들이 부담감을 느끼시는 부분에 대해서도 불편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시지 말고 되도록 빠르게 치과로 내원하여 필요한 처치를 받아주셨으면 합니다. 



어금니는 위치상 구강 가장 안 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음식물 찌꺼기가 고이기 쉽고 칫솔질이 잘 닿지 않아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충치 등이 진행되어 이미 치아 내부에 손상이 있는 상태에서 외부의 충격을 받으면 결과적으로 손상이 크게 가고 금이 뿌리까지 세로로 이어지는 등 해당 치아를 살릴 수 없고 말씀 드린 것처럼 깨진 어금니 치료 로 발치 후 임플란트 시술까지 받아야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미 신경치료를 받아 통증이 없는 상태에서 2차 충치가 진행되는 경우처럼 구강 질환을 잘 인식할 수 없는 케이스가 있을 수 있으니 평상시에 스케줄을 따로 잡고 점검 및 스케일링 처치를 받아주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